본문 바로가기
정보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신청자격 사용법

by ▨♬▧ 2023. 5. 10.

국민내일배움카드란 생애에 걸친 직무수행능력 습득 및 향상을 위해 국민 스스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훈련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공무원 및 사립학교 교직원 등이 아니시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1인당 300-500만원까지의 훈련비를 지급한다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신청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내일배움카드의 신청방법 및 신청자격, 사용법에 대해서 빠르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 링크 이미지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1)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HRD-NET (http://www.hrd.go.kr/)  접속

2) 개인/일반회원 클릭 후 회원가입 *내일배움카드 신청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등록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MY 서비스-회원서비스 관리-공인인증서 등록 및 변경-비밀번호 입력-공인인증서 등록)

3) MY 서비스 >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4) 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5) 카드발급신청서 작성 > 신청자격확인 및 신청

 

순으로 진행하신 후 내일배움카드 지원대상을 선택하신 다음, 지원대상에 따른 제출서류들이 필요한데요. 제출서류 안내를 확인하시고 제출서류를 첨부하시고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그다음 교육동영상 시청 후 카드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자격

내일배움카드의 신청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령 : 만 75세 이하

지원대상 : 실업자, 근로자, 자영업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등

소득기준 : 연 매출 1억 5천만 원 이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하의 근로자

참여 제한 직업 대상자 : 공무원, 졸업예정대상자 제외 대학생, 사립학교 교직원 등

여기서 대학졸업예정자 외에도 졸업이 2년 이내로 남은 대학생들, 대학원생, 3학년 재학 중인 고등학생까지 포함하여 내일배움카드 대상자로 변경되었기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표 사진

 

사용법

내일배움카드 신청을 완료하셨으면 이 카드를 사용할 교육기관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내일배움카드 사용이 가능한 사용처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직업훈련 포털 (HRD.GO.KR) 접속 > 해당 홈페이지에 리스트업된 직업훈련 가능 기관 확인

2) 훈련과정 - 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 클릭 > 지역, NCS 직종, 훈련유형 등 본인에게 맞는 선택

 

으로 진행하신 후 본인의 기준에 적합하는 훈련기관을 찾으셨다면 훈련신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취업률 및 수강생 후기나 만족도 등의 정보들을 같이 확인하시고 고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꼭 아셔야 할 점이 있는데요. 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한다고 해서 모든 훈련비용을 100% 국가에서 지불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훈련기관에 따라서 40~100%의 자비부담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자비부담액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웬만한 분들이라면 모두 신청이 가능하니 조건이 되신다면 신청하셔서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