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2023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자격조건 청년희망적금 중복

by ▨♬▧ 2023. 5. 8.

오는 2023년 6월 중 '청년도약계좌'가 출시됩니다.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정책형 금융 상품으로 매달 일정 금액을 5년간 납입하면 정부 지원금과 은행 이자를 더한 금액을 만기 시 수령 가능 하다고 합니다. 현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로, 청년들의 중장기적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청년도약계좌의 신청기간, 자격조건, 청년희망적금과 중복 가입 가능 여부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 사진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청년도약계좌는 2023년 6월 가입을 개시하여 12월까지 매월 가입신청을 받을 예정입니다. 매월 2주간 가입신청을 받아, 가입신청 후 2~3주 내에 심사를 완료하여 결과통보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가입자들은 2024년 2월이 만기이기 때문에 예정된 발표 기간 내에 가입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내년 2월 이후 청년희망적금 만기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별도로 신청받을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격조건

청년도약계좌의 자격조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소득과 가구소득 기준*을 충족한 만 19~34세 청년

*개인소득 6,000만 원 이하,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

**병역이행기간(최대 6년)은 연령 계산 시 미산입

***개인소득 6,000~7,500만 원,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청년도 가입은 가능하나 정부 기여금 지급 없이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만 부여

 

지원내용

-청년도약계좌는 가입자가 매월 7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 가능하며, 만기는 5년입니다.

-매칭비율개인소득이 낮을수록 많은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소득구간별차등을 두었습니다.

-개인소득이 4,800만 원(총 급여 기준) 이하인 경우 납입한도(월 70만원)에 미치지 못하는 금액납입(월 40~60만원)하더라도, 정부기여금을 모두 수령할 수 있도록 기여금 지급한도를 별도로 설정하였습니다.

 

상세 설명 이미지

 

가입신청 후 심사 절차와 준비서류

-가입신청 청년의 개인소득, 가구소득 심사를 거쳐 최종 가입가능여부가 결정됩니다.

-취급기관 어플 등 비대면 가입이 가능하도록 준비 중이며, 별도서류 없이 비대면 본인인증, 소득확인 등을 통해 가입 가능하도록 추진 중입니다.

*다만, 만 34세 초과자의 군대경력 인증서류, 소득심사 결과에 따른 이의신청자 등의 경우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