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확인서 재직증명서 발급

by ▨♬▧ 2023. 5. 9.

사회보험제도는 국민에게 발생한 사회적 위험(질병, 장애, 노령, 실업, 사망 등)을 보험방식에 의하여 대처함으로써 국민의 건강과 소득을 보장하는 제도이며 각 사회보험별 법에 따라 가입을 의무적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4대 사회보험제도는 상해에 대한 산재보험, 질병 등에 대한 건강보험, 노령 등에 대한 연금보험, 실업에 대한 고용보험 네 가지의 보험제도가 있습니다. 이렇게 총 4대 사회보험의 가입내역을 확인하려면 각각의 공단 사이트에서 출력을 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번거로움을 방지하기 위해 4대 보험 가입내역 확인서를 일괄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 사진

 

4대 사회보험 가입내역확인서 발급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청 링크 이미지

 

 

상세 설명 이미지1

들어가신 후 '개인 비회원 로그인'으로 로그인을 해주세요. 번거롭게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할 필요 없이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등으로 간편 인증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상세 설명 이미지2

로그인을 완료하시면 마이페이지 창이 뜨는데요, '증명서 신청/발급'을 클릭해 줍니다.

 

상세 설명 이미지3

이 사이트에서 발급하는 증명서는 4대 보험 업무목적을 위한 '확인용'으로 신청/발급된다는 점과 과거 가입이력 및 과거 시점 가입자 명부에 대한 발급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위의 내용들을 확인하셨다면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상세 설명 이미지4

 

확인 버튼을 누르셨다면 위의 사진과 같은 팝업이 하나 뜨는데요. 이 4대 사회보험 증명서는 현재시점의 자료만 발급이 가능하며, 과거시점의 자료를 원하는 경우에는 원하는 보험의 해당공단으로 요청하라고 나옵니다. 국민연금이 필요하시면 국민연금공단을 통해 신청하시면 될 것 같네요.

 

상세 설명 이미지5

필수 정보들을 입력하시고 '신청'을 누르시면 출력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번거롭게 각 공단에 연락하실 필요 없이 5분 이내로 신청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4대 보험 가입내역확인서는 확인용도로만 사용이 가능하며 대출, 경력증력, 재직증명서 대용으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점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