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원

2023 출산혜택 육아지원금 첫만남이용권 신청방법 사용처 잔액조회

by ▨♬▧ 2023. 5. 24.

첫만남이용권 지원사업은 출산 시 최초 1회 지급되는 바우처로 출산 축하 및 초기 육아 지원을 국민행복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출생 아동에게 첫만남 이용권 200만 원을 지급하여 생애초기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이 첫만남이용권의 신청방법 및 사용처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 사진

 

첫만남이용권 지원대상

2022.1.1. 이후 출생아로서 출생신고되어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

(*아동 출생일로부터 1년 경과 시 신청 불가)

 

신청 링크 이미지

 

지원내용

생애초기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포인트(200만 원)로 지급

 

지원기간

사용 시작일 : 이용권 지급일 (포인트 생성일)

사용 종료일 : 아동 출생일(주민등록일)로부터 1년

- 사용기간 내 사용하지 않은 지급금 포인트는 사용종료일 후 자동 소멸

(예: 2022년 7월 16일 출생아의 경우 2023년 7월 15일까지 사용 가능하며, 2023년 7월 16일 0시부터 바우처 자동소멸)

 

신청방법

 

총 두 가지의 신청 방법이 있는데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방문신청

- 보호자 또는 그 대리인이 아동의 주민등록 상 주소지 행정복지센터에 신청

2) 온라인신청

- 복지로 (www.bokjiro.go.kr) 또는 정부24 (www.gov.kr)

*온라인 신청은 아동의 보호자가 부모인 경우에만 가능

 

카드신청 및 문의처와 신청 시에 필요한 서류는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링크 이미지2

 

 

 

사용처 및 잔액조회

사용처

첫만남이용권 사용처는 일부 제한 업소와 업종을 제외하고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 가능한 곳 : 백화점, 마트, 쇼핑몰, 배달, 시장, 식당, 병원, 약국, 조리원, 인터넷 쇼핑 등

사용 불가능한 곳 : 술집, 오락실, 마사지, 사우나, 비디오방, 노래방, 면세점, 세금 및 공과금 납부 등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거나 음식을 사 먹는 것은 문제 되진 않지만 안 되는 식당이나 조리원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하시기 전 미리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잔액조회

첫만남이용권 잔액조회는 문자서비스, 홈페이지, 카드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자 서비스는 국민행복카드를 사용하면 문자로 지출내역과 잔액을 알려줍니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경우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후 '바우처서비스 이용현황'에서 사용금액과 잔액 조회가 가능합니다.

카드사 어플에서 '정부지원사업-국가 바우처' 클릭 후 '첫만남이용권' 에서 이용내역 및 잔액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국민행복카드 발급 신청방법 혜택 사용처

 

국민행복카드 발급 신청방법 혜택 사용처

목차 ① 국민행복카드란? ② 국민행복카드 신청방법 ③ 국민행복카드 혜택 ④ 국민행복카드 사용처 국가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받기 위한 여러 가지 전용 카드들이 있는데요. 임산부에게 임신·

semose-mo.tistory.com

 

댓글